2016년 11월 13일 일요일

리클라이너 소파 리니어 모터 교체

코스트코에서 4인용 HTL 리클라이너 소파를 사서 잘 사용해왔다.
200만 원도 안 되는 가격에 샀지만 가죽도 좋고, 튼튼하고 무엇보다 편해서 가족이 매우 좋아하는 소파다. 물론 편하기는 레이지보이가 갑이지만 레이지보이 1인용 살 돈으로 4인용 소파를 살 수 있다.



그런데 구매한지 1년 6개월 만에 오른쪽 리클라이너가 작동이 안 된다. 그리하여 AS를 알아보니 1년만 무상수리라고 한다. 그래서 일단 수리 기사를 불러 상태를 살펴보았더니, 어댑터는 문제가 없고, 모터가 고장이 났다고 교체해야 한다고 한다. 수리 비용은 무려 20만 원!출장비 3만 원도 추가라고.
비싼 비용에 잠시 보류하고 조사를 하였다.
코스트코는 대부분의 제품이 소비자가 제품에 불만이 있으면 무조건 환불이 원칙이다. 따라서 소파도 고장 나서 싫다고 하면 환불해 줄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1년 6개월이나 즐겁게 사용하고 환불받는 것은 양심상 찜찜했다. 그래서 DIY를 조사하기 시작했다.
우선 AS 기사에게 배운 대로 소파를 분리하여 뒤집었다. 분리하는 방법은 정면에서 봤을 때 오른쪽 리클라이너와 가운데 소파 부분이 걸쇠로 연결되어 있으니 들어서 분리한 후 뒤집으면 된다.
분리하여 모터 부분을 확인하니 역시 작동 안 한다.

모터 부분의 사진이다. 사진에 있는 홈페이지에 갔더니 제품은 있는데 소비자 판매는 안 한다. 그래서 알리 익스프레스를 조사했더니 비슷한 모델이 무척 많다. 가격을 확인하니 대략 30달러에서 100달러 정도다. 대부분 무료 배송이니 4만 원에서 12만 원 정도라는 얘기다. 그런데 20만 원이라니, 먹고살아야 한다지만 좀 심하다. 그런데 문제는 소비전력이나 길이, 속도 등은 일치하지만 연결부위가 같은 놈이 없다는 것이다. 사진 아랫부분에 핀이 10mm이고, 윗부분에도 역시 똑같다. 이런 모델도 있다. 문제는 모터 아래 디귿자처럼 생긴 부분하고 리클라이너 기구하고 연결하는 부분이 맞아야 하는데 이게 일치하는 놈이 없어서 고민이었다.

바로 이 부분이다. 저기 틈 사이 벌어진 곳하고, 리클라이너 기구 연결 부분이 일치해야 한다. 좀 넓은 것은 괜찮은데 모자라면 조립 못한다. 또한 전원 연결부분과 리클라이너 제어부와 연결 잭도 일치해야 한다.

이부분이 제어부와 연결 잭인듯 하다. 그런데 중국 쇼핑몰 설명이 부실해어 맞는 모델 찾기가 쉽지 않다. 그러다 AS 기사에게 물어 모터 구매 요령을 확인하니 잘 모른다고 본사에 연락하란다. (확인하여 보니 리바트 가구 AS 기사였다.) HTL 코리아 연락처 찾기가 쉽지 않았지만 찾아서 전화하니 이쁜 목소리의 아가씨가 꽤 친절하다. 이런저런 조사를 거쳐 다행히 하나 재고가 있는 모터를 5만 원에 구매하게 되었다. 모터를 받아서 연결 작업을 해보니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

모터의 윗부분이다. 머리핀처럼 시커먼 놈을 빼야 되는데 손으로는 안되고 펜치로 잡아서 둥근 부분을 바깥으로 넘기면 쉽게 빠진다. 아래도 똑같다. 그리고 새 모터를 집어넣어 연결하면 된다.


분리한 모터 뭉치다.  분리한 둥근 핀과 고정 핀이 보인다. 왜 고장 났는지는 모르지만 중국제라 그러려니 해야 할까. 어쨌든 20만 원 들 것을 단 돈 5만 원에 고쳤다. 이게 DIY의 즐거움이 아닐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